주가차트의 기본이 되는 것은 봉(캔들)인데요 봉은 당일 주식가격의 고가·저가 ·시가 ·종가를 나타내며 촛불을 피우는 양초와 비슷하게 생겼다고 해서 '캔들'이라고도 부릅니다. 오늘은 주식 투자에서 차트를 보는 데이 있어서 가장 기초가 된다고 할 수 있는 캔들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캔들의 기본 지식
우리가 언어를 모르면 해외에 나가서 아무 말도 못 하는 것처럼 차트에서 캔들을 모르면 대화가 통하지 않습니다. 캔들에서 고가와 저가는 실선으로 표현되고 '꼬리'라고 읽으며, 캔들의 고가와 연관되는 위에 있는 꼬리는 '윗꼬리', 캔들의 저가와 연관되는 아래에 있는 꼬리는 '아랫꼬리'라고 읽습니다. 종가와 시가를 이루는 두꺼운 캔들 부분은 '몸통'이라고 보통 표현합니다. 캔들(봉)은 고가, 저가, 시가, 종가와 같이 4가지 가격대를 나타냅니다. 고가란 캔들의 최상단에 있는 가격을, 저가란 캔들의 최하단에 있는 가격을 말합니다. 또 시가란 주식시장 개장 시점에 형성되는 가격을 말하고 종가란 주식시장 종료 시점에 형성되는 가격을 말하지요 빨간색 캔들이 양봉이며 오늘의 시가보다 종가가 높은 상황을 의미합니다. 매수하려는 세력이 매도 세력보다 더 큰 상황이었다고 할 수 있겠지요 주식투자자라면 모두가 좋아하는 색상이며 수익을 실현하는 구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파란색 캔들은 음봉이며 오늘 시가보다 종가가 낮은 상황, 즉 매수하려는 세력보다 매도하려는 세력이 더 큰 상황입니다. 손절과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구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양봉과 음봉은 단순히 표면에 드러나는 그 의미 이상의 가치가 있습니다. 투자자가 이를 어떻게 해석하느냐가 관건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캔들에 반영되어 있는 심리
캔들의 대표적인 유형 네 가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이 네 가지 캔들은 모두 매매의 근간이 되고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존재하는 기법들은 이런 캔들의 심리를 통해 파생된 것이 많으니 투자자라면 기본적으로 알고 있으면 좋을 것들입니다. 첫 번째, 윗꼬리가 있는 양봉이며 흔히들 주식세력의 매집봉이라고 부릅니다. 보통 거래량이 같이 발생해 매집봉이 출현하면, 추가 상승의 신호탄으로 해석이 될 수 있는 캔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슈나 호재, 좋은 실적 등 매수의 긍정적인 신호로서 역할을 하는 캔들입니다. 두 번째, 아랫꼬리 양봉의 모습으로 상승추세를 유지하려는 모습을 보여주는 캔들입니다. 장 초반에 음봉이었다가 시간이 지나 매수세가 강해지면서 가격을 끌어올리는 모습입니다. 장 초반에 시장의 하락 등으로 주춤했다가 가격대를 지켜주는 매수세가 들어와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십자모양의 캔들입니다. 일부 투자자들은 도지캔들 혹은 샛별캔들이라고도 부르는데 추세 변곡을 일으키는 신호가 됩니다. 상승추세에서는 하락 시그널이 될 수 있고, 하락추세에서는 상승 신호가 되기도 하는 변화의 출발점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하는 캔들이라는 이야기지요 마지막으로 꽉 찬 음봉 캔들입니다. 전문가들이 기피하는 캔들이며 꼬리도 전혀 없는 모습은 아무런 매수세가 없이 매도하려는 힘만 장중 내내 강했음을 보여줍니다. 보통 이런 캔들이 발생하면 악재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악재에는 기술적 반등이 없을 가능성이 크니 무조건 피해야 합니다. 이런 캔들은 앞으로도 하락추세가 유지될 것임을 알려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문가들이 기술적 매매를 할 때 가장 많이 참고하는 건 캔들(봉)의 형태입니다. 캔들에는 투자자들의 매수와 매도 심리가 거짓 없이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으므로 우리가 캔들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해석하는지가 주가의 향후 움직임을 예상하는 데 큰 단서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상승 여력이 보여 매수세가 몰린다든지, 하락의 징조가 보여 매도 심리가 반영된다든지 등 말입니다. 몇 가지 알아두면 좋을 캔들의 유형에 대해 소개해 드렸으니 투자자라면 다시 한번 체크해 두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캔들의 길이
당일 매수 세력과 매도 세력의 힘이 비슷하다면 십자모습 혹은 샛별캔들의 형태를 띱니다. 매수세가 강하면 장대양봉이 출현할 것이며 매도세가 강하면 장대음봉이 출현할 것입니다. 따라서 장대음봉이 출현한다 싶으면 주가를 떨어뜨리려는 의지가 더 강하기 때문에 매도 타이밍으로 볼 수 있고 반대로 장대양봉의 출현은 추가 상승 의지를 볼 수 있어 매수 타이밍으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일 출현하는 3~5% 이상의 장대양봉을 통해 세력의 유무를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팁을 하나 드리자면 만약 장대양봉이 출현했다면 이동평균선상 정배열임을 확인하라는 것입니다. 상승추세 속에서의 장대양봉은 추가 상승 가능성이 훨씬 커졌다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투자자가 체크해야 할 부분입니다. 또한 캔들의 모습은 주가의 등락률에 따라 형성됩니다. 등락폭이 작다면 캔들의 길이 또한 짧아질 것이고 등락폭이 크다면 캔들의 길이는 길어질 것입니다. 등락폭이 크다는 것은 매수세가 강하다 혹은 매도세가 강하다는 의미입니다. 매도세가 강하면 캔들은 긴 음봉으로 나타날 것이며 매수세가 강하면 긴 양봉으로 나타날 것입니다. 반대로 매도세가 약하면 캔들은 조그마한 음봉으로 형성될 것이며, 매수세가 약하면 조그마한 양봉으로 나타날 것입니다. 여기서 조금 더 확인해봐야 할 것은 강한 매수 세력이 등장하게 되면 긴 양봉과 함께 주가는 급등(급한 상승)한다는 것입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캔들의 길이나 위아래 꼬리의 모습에 따라 당일 매수세가 강한지 매도세가 강한지 포착할 수 있으며, 세력의 등장 여부까지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이러한 내용은 보조지표들을 통해서는 알기 어려우므로 캔들을 잘 해석하는 것이 투자자에게는 일차적으로 중요하다는 점 또한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긴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경제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리 인하 소식이 한국 경제에 미칠 영향 (0) | 2025.01.13 |
---|---|
주식 캔들로 추세를 파악하는 방법 (0) | 2025.01.04 |
이동평균선의 종류별 특징 알아보기 (2) | 2025.01.01 |
주식에서 이동평균선의 활용법 (1) | 2024.12.26 |
주식에서 추세 파악하는 법 (1) | 2024.1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