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뉴스

주식에서 이동평균선의 활용법

by 친절한리포터 2024. 12. 26.

이동평균선의 활용
이동평균선의 활용

 

주식가격은 하락하다가 바로 상승할 수도 있고 충분히 횡보하다가 상승할 수도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을 통해 상승할 지점을 잡아내는 매매 기법이 '이평선 골든크로스'라는 매매 기법인데요 오늘은 이렇게 이동평균선을 매매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골든크로스란 무엇인가

골든크로스는 장기 이평선을 단기 이평선이 돌파하는 순간을 의미합니다. 왜 이 순간이 중요할까요? 주식시장에서 이동평균선의 정배열은 상승추세를 의미합니다. 그런데 정배열이 나오기 위해서는 단기 이평선이 장기 이평선보다 위에 있어야 하는데요 결국 정배열의 시작점은 단기 이평선이 장기 이평선의 위 구간에 위치해야만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므로 골든크로스의 지점을 상승추세의 초입으로 판단할 수 있게 됩니다. 이때 이동평균선의 장기와 단기라는 개념은 상대적이므로 상황에 따라 다르게 판단할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5일선을 단기 이평선으로 간주하면 10일선부터 장기 이평선이 될 수 있지만 20일선을 단기 이평선으로 간주하면 10일선은 장기 이평선이 될 수 없는 것이지요 따라서 어떤 이동평균선을 선택하는지도 상당히 중요한 내용입니다. 단기 매매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5-10일 이동평균선 골든크로스는 보통 단기 급등의 신호로 여겨지며 모든 상승추세의 시작점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단기 이평선이 장기 이평선을 뚫고 우하향 하는 경우도 있는데 특별히 이것은 데드크로스라고 부르며 우하향 추세의 중요한 예측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주식 차트에서의 활용

차트에 따라서는 5-10일선 골든크로스 이후 추가 상승 없이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단기 이평선 골든크로스 매매 전략은 짧게 짧게 먹고 빠지는 히트 앤드 런(HIT&RUN)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기 이평선 골든크로스(5일선과 10일선)의 장점은 빠른 매매를 추구할 때 주식가격의 단기 급등을 통한 수익을 노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단점도 존재하는데요 그만큼 등락의 폭이 심하며 빠른 손절매에 익숙하지 않은 투자자들은 손실을 볼 가능성도 크다는 점이지요 실제로 단기투자자들은 손절매를 통한 방식으로 손실을 감내하지 않으면 더 큰 피해를 보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보통은 차트에서 흔히 골든크로스 지점을 발견하면 그 지점에서부터 주가가 강하게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골든크로스가 상승추세의 초입 역할을 하는 것은 확인되었지만 단기상승일지 중기상승일지는 미지의 영역입니다. 많은 매매 경험이 쌓이지 않으면 난도가 너무 높습니다. 따라서 단기 매매의 리스크를 줄여가며 조금 더 여유를 갖고 매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매매 기법은 바로 단기가 아닌 중기 이동평균선 골든크로스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중기 이동평균선 매매 기법

중기 이동평균선을 통한 골든크로스는 단기 매매와는 다르게 움직임이 무겁게 상승하는 경우가 많아 손절매가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어느 정도 이 방식을 사용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종목의 시가총액이 클수록 기법의 적중률이 올라가는 것도 팁이라면 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중·장기적으로 전망을 추정하는데 용이하기 때문에 삼성전자와 코스피 종합지수의 차트 같은 곳에 적용해 활용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기 이동평균선 골든크로스에서 특히 20일선은 주식시장에서 유독 중요한 이동평균선입니다. 황금선이라 불릴 만큼 중기 추세에 영향을 많이 주지요 그리고 60일선은 장기추세를 결정짓는 중요 이동평균선으로 여겨지며 20일선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둘의 교차지점을 이용한 20-60일선 골든크로스야말로 기나긴 상승추세의 초입을 잡으려는 주식투자자에게 적합하다고 여겨집니다. 20-60일선 골든크로스는 20일선이 확실하게 60일선을 상향으로 뚫어줄 때의 모습을 의미하고 중·장기 상승을 알리는 신호탄으로 해석할 수 있는데요 더불어 거래량도 동반하여 늘어난 상황이라면 기법의 신뢰도는 높아집니다. 그리고 중기 상승의 신호탄을 알리는 지표인 만큼 주가가 상대적으로 저점에 위치할수록 상승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을 투자자는 알고 있으면 좋습니다. 차트에서는 20-60일선 골든크로스 지점 이후 주가가 몇 달 동안씩이나 상승추세를 이어가는 경우를 어렵지 않게 자주 목격할 수 있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